인포어트

경기도 코호트격리 조치? 예방적 코호트격리 제대로 알고가자

 

 

 

현재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정부에서 많은 노력등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중 마스크 5부제, 코호트 코호트격리에 대한 조치 등에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코호트 코호트격리 경기도 예방적 코호트격리

대하여 인포어트 해보겠습니다^_ ^

 

 

 

코호트? 코호트 격리란?

 

코호트(co·hort)는 통계학에서 사용되는 언어로, 통계적으로 동일한 특색이나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집단

특정한 양상이 있는 '동일 집단' 을 뜻합니다.

즉 같은 양상을 보이는 집단이 있을 때, 통계학에서 이 집단을 '코호트'라고 합니다.

흔히 연구자료 에서 "연구 대상 100명 중 10대에서 같은 행동을 보였다" 할 때 같은 양상을 보이는 10대가 코호트라고 명명할 수 있는 겁니다. 

 

코호트 격리란?

코호트 격리는 말 그대로 코호트에 해당하는 집단을 격리 한다는 의미인데 보통은 이 집단이 감염 대상이거나 다른 집단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판단될 때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호트격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외부로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나라는 메르스 때 창원 SK병원이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적이 있었고 상황이 심각해 지자 9-10여 개의 병원이 격리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코호코격리 된 곳은?
  1. 경북은 현재 사회복지 생활시설을 위험구역으로 설정, 사회복지시설 573곳에 예방적 코호트 격리 조치가 되었습니다. 코호트 격리가 진행되는 시설에는 약 2만 7천여 명이 생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대구 달서구 대구종합복지회관 내 한마음 아프트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 19) 확진 확지가 발생하여 아파트 대상 코호트 격리가 발생하였습니다. 아파트가 격리된 사안은 국내 첫 사례라고 하네요... 안타깝습니다.
  3. 청도 대남병원 역시 코호트격리가 됐었습니다.
  4. 경기도의 경우 3월 1일 노인요양시설, 노인양로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노인요양병원 등 감염에 취약한 곳을 중심으로 1,824개소의 '예방적 코호트 격리' 조치가 들어간 상황입니다.
코호트 격리가 되면?

현재 코호트격리가 되면 잠복기라고 판단되는 14일, 즉 2주 동안 격리조치가 됩니다. 그 이후 확진자가 나오지 않는다면 해제가 됩니다. 현재 대구 아파트 코호트 격리의 경우는 7일에 조치되어 15일까지 격리 대상으로 되었습니다.

이 기간에는 외부와의 접척은 철저히 차단되어 배달 및 택배 등의 시스템도 사용이 제한됩니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

현재 경기도의 경우 3월 1일 노인요양시설, 노인양로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노인요양병원 등 감염에 취약한 곳을 중심으로 1,824개소의 '예방적 코호트 격리' 조치가 들어간 상황입니다.

 

코호트 격리와 관련하여 많은 기사와 궁금증에 나오고 있는 가운데 '예방적 코호트 격리' 를 시행하는 도시들이 있습니다. 이는 해당 시설 및 대상 장소에 코로나바이러스 확 작자가 집단으로 발병한 것은 아니나 집단발명은 사전에 막고자 이행하는 행위로 밀폐된 장소에서 빠르게 확진으로 전파되는 코로나 19(코로나바이러스)의 양상을 보았을 때 바람직한 대체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호트 격리와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분리하여 상황을 판단하여야 합니다!

 

 

 

 

코호트격리 최선의 방법일까?

현재 코호트격리와 관련하여 찬반이 의견이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병원의 경우 환자마다 상황은 다를 수 있지만, 중증환자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확산을 막으려 최선을 다하겠지만 코호트격리 대상집군의 모든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가 걸린 상황이 아니라면 내부확산 또한 우려가 되겠죠

하지만 격리조치가 된 곳으로부터 외부 확산은 분명 막을 수 있을 겁니다.

즉, 외부 확산을 막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아닐 수 있으나 최선의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은 변함없을 것입니다.

 

 

 

마무리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현재 많은 국민들, 전 세계적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사태를 막기 위해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정부에서 하고 있죠

어느 것이 최고의 방법인지 는 알 수 없지만 언제나 최선의 방법을 해야 한다는 건 다 같은 의견일 겁니다.

 

그럼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감염을 방어하고 또한 타인에게 전파를 하지 않기위해 일회용마스크, 덴탈마스크, KF80, KF94등 마스크 착용 철저

개인위생을 위해 손소독제 사용, 손 씻기 등의 행동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코호트격리, 코호트, 예방적 코호트, 그리고 경기도 코호트격리에 대하여 인포어트 하였습니다.

우리모두 이 사태가 안정화 될때까지 개인위생에 철저히 하는 모두가 되어요^_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